플루트의 점검-플루트기초지식
본문 바로가기
플루트정보

플루트의 점검-플루트기초지식

by 비제티비 2018. 12. 16.
728x90
반응형
플루트의 점검

1.플루트 소리가 나지 않을때

플루트 키컵안에는 노랗게 생긴 패드가 있습니다.키를 눌러 보아 틈이 새는지 확인해야하며 미새한 틈이라도 있으면 플루트는 소리가 나지 않기때문에 Pad Adjustment (패드 교정 작업)를 통해 틈새를 막아야합니다.또한 패드가 찢어졌을 경우 패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헤드 윗부분(헤드크라운)이 쉽게 돌아갈 경우 헤드안에 있는 헤드코르크가 수축되어 더이상 반사판의 역할을 할 수 없어 음정이 많이 떨어집니다.헤드코르크는 소모품이므로 점검후 교체해 주어야합니다.

반사판의 위치는 악기에 따라 약간 차이는 있으나 대체적으로 플루트를 닦는 봉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선이 표시되어 있는 막대부분을 헤드에 넣어서 선이 Lip Hole중앙에 오는지 확인합니다.



2.플루트 색깔이 변했을 경우

플루트는 은도금 또는 은으로된 제품이 많기 때문에 공기중에 있거나 혹은 땀성분으로 인해 색깔이 쉽게 변질됩니다.물론 소리의 영향은 없지만 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플루트 크리닝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주의해야할 점은 반드시 분해해서 닦아야하며 그냥 면봉등으로 닦을 경우 패드 혹은 키틈새등으로 약품이 묻을 경우 오히려 악기를 망칠 수 있습니다.플루트는 외관 보다도 키의 틈새등 미세한 부분이 더욱 중요하기때문에 플루트크리닝시 주의해야 합니다.



3.키가 잘 움직이지 않을때

분해,조립 또는 플루트를 떨어뜨려 키등이 휘었을 경우 키 메카니즘 교정 작업을 하여야합니다.플루트 키들은 모두 연관성이 있기때문에 패드가 새는지의 유무등 정확한 점검을 통해 키를 바로잡아야 하며 교정후 원래의 소리를 되찾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악기사용시 습기에 노출되어 나사 및 스틸등에 녹이 슬어 키가 움직이지 않는 경우 분해하여 녹제거 및 Key Oiling작업을 해야합니다.



4.플루트 외관이 찌그러졌을때

플루트를 떨어뜨려 외관 및 연결 부위등이 손상되어 보기 흉하거나 분해 조립이 어려울 경우 복구 작업을 하여야합니다.



5.플루트 부품이 떨어졌을 경우

플루트의 경우 미세한 부품들이 납땜 혹은 은땜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소한 충격에도 떨어지거나 휠수 있습니다.납땜,은땜 작업을 통해 원상복구를 시켜야하며 키의 움직임과 패드교정에 차후 영향이 미치지 않도록 정확하게 교정해야합니다

 

반응형

'플루트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룻강의]매일 플루트 연습일지 작성법  (2) 2020.04.14
플루트 구입과 관리  (0) 2018.12.16
호흡 연습에 대하여...|  (0) 2018.12.16
플루트의 주법  (0) 2018.12.16
플루트의 종류  (0) 2018.1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