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루트 구입과 관리
본문 바로가기
플루트정보

플루트 구입과 관리

by 비제티비 2018. 12. 16.
728x90
반응형

플루트 구입과 관리

플루트 구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악기 용도·예산·악기특성·A/S등이며 특히 악기의 음색과 음정이 좋은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음정이 나쁘면 연주자의 음정감각을 잘못 길들일 수 있으며 합주시에 불협화음을 내게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초보자일 경우 본인이 음정을 체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주위에서 사용하고 있는 악기의 평판을 참고해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보자들의 경우 관리 소홀로 악기를 고장내는 경우가 많으므로 A/S가 가능한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관을 조립하거나 분리할 때 아래관(footjoint), 윗관(headjoint)을 천천히 비틀면서 조립하거나 분리해야 합니다. 잘못하면 키와 연결부위등이 휘게 되어 조립·분리가 어려워집니다.

헤드 부분에는 코르크(cork)가 있는데, 이것은 건조하면 줄어들며 한번 수축하면 잘 늘어나지 않을뿐더러 음정이 변화되므로 정기적으로 점검후 헤드 코르크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키 밑에는 공기를 차단하기 위한 패드가 있는데, 이 패드는 아주 민감해 건조하면 수축하고, 습하면 늘어나 음정을 변화시킵니다. 따라서 플루트는 케이스에 넣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 안의 음식물이 패드나 키에 끼어 패드의 수명을 단축시키며, 키의 작동이 원할치 않을 수도 있으므로 악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항상 이를 닦고 부는 것이 좋습니다. 연주 후에는 반드시 소제봉으로 관 속의 침이나 습기를 닦아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악취도 나지 않고 패드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주 후에는 부드러운 융으로 손자국 등을 닦아주어야하나 너무 무리하게 키부분등을 닦는다면 오히려 키 부분의 스프링을 빠뜨리거나 키를 휘게 만들어 악기를 고장낼 수도 있으니 주의하여야합니다. 또한 은으로 만들었거나 은 도금된 플루트는 오래 사용하다 보면 검게 변색되는 일이 있는데,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